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토로라 MS800에 게임 넣기 -2부-
    꺼리들/컴퓨터 이야기 2007. 9. 21. 18:22

    QPST로 모토로라 MS800에 게임 넣기 -2부-

    짜잔.. 드디어 만들었습니다. 사실 더 오래 기다려야 할지도 몰랐는데, 어느 분의 댓글이 저를 요동치게 만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설명 들어갑니다.

    그전에 각오 : 일관되는 반말에 마음이 상하지 마시길.. ㅡㅡa
    필수 준비물 : Wmrmaker, 모토로라 피씨 싱크, QPST, 그리고 넣을 게임(알아서 구하셔야~)
    그리고 여기서는 락 걸린 게임에 관해서는 설명하지 않는다. 본인도 아직 해 보지 않은 바라 매뉴얼은 있지만 올리기 뭐해서 아직 공개하지 않는다.

    시작 전 확인 사항 : 압축된 게임을 풀어 보면 SGS 파일(편의 상 선택1)이 있는 게 있고 jar 파일(선택 2)이 있는 것이 있다.
    이 두 가지는 각각 넣는 방법이 차이가 있으므로 먼저 잘 확인해야 한다. 어떤 것은 파일이 많기도 하고 뭐 그렇다. rs 라는 폴더가 있는 것도 있다. 조금씩 파일 수 등이 틀리긴 하지만 원칙은 위 두 가지 확장자만 확인하면 나머지는 모두 다 넣어야 한다는 것. 명심....
    (SGS 파일이 있는 것과 jar 파일이 있는 것의 설명이 차이가 있으니 반드시 자신이 넣으려고 하는 파일에 맞게 매뉴얼대로 따라와야 한다. 이거 확인 안하고 왜 안 되냐고 하면... 옆에 있으면 한 대 맞는다.)

    1. 공통적으로 해야 할 작업
    1부 설명에 의해 QPST(이하 Q)로 연결이 되었다면, 게임 넣기 위해 필요한 파일을 다운 받아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Q1]


    순서대로 (1) wipi --> (2) sys 에서 우측 창에 있는 (3) registry.dat 를 바탕화면이나 원하는 곳에 드래그하여 다운 받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Q2]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순서대로 (1)wipi -->  (2)sys --> (3) shared -->  (4) warm 에서 우측 창에 있는 (5) manu1.dat 를 위와 같은 곳에 다운 받는다.

    -------- 여기까지는 공통 사항 ----------

    이제부터 두 눈 부릅뜨고... 살펴 보시길..

    먼저, 선택 1 - 확장자가 SGS, wmr, mod 파일이 있는 게임(방법이 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S1]


    혹시, SGS 확장자가 대문자가 아니면 대문자로 고친다(sgs -> SGS로).

    Wmrmaker 를 실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W1]

    선택 1번(그림에 있는 번호와 설명 번호 동일함)
    1) 레지or매뉴 를 클릭하여 처음에 저장한  registry.dat 파일을 연다.
    2) 프로그램명 -> 게임 이름 적는 곳. 넣을 게임 이름을 적으면 된다. 예)삼국지영웅전5
    3) 회사 -> 아무거나 상관없다. 본인은 MS800으로 통일해서 넣었다.
    4) 파일명은 위의 [그림 s1]에서 보면 파일들이 확장자만 틀리고 이름이 다 같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10자리 숫자만 복사해서 여기에 넣는다. 요령은 알겠지만, 이름변경(f2)으로 들어가 이름만 복사하자.
    5) SGS 파일을 넣기 때문에 GNEX를 선택해야 한다.
    6) 레지추가 를 클릭하면 흰 창에 게임 명이 추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7) 그림에 없다. 1)의 레지or메뉴 다시 클릭하시고  앞에서 다운 받은 Manu1.dat 연다. 그러면 6)의 레지추가가 메뉴추가로 바뀌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누르면 6)과 마찬가지로 창에 메뉴가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이것으로 게임을 등록하는 과정이 마쳤다.

    선택 2 - jar 파일이 있는 게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J1]


    위의 그림에서 보면 jar 파일 뿐만 아니라, msd, mod, wmr 파일이 있고, 심지어 rs 폴더도 있다. 또한 세이브 파일도 있다. 받은 게임마다 다르니 jar, msd, mod, wmr 이 꼭 있는지 확인한다. jar 파일은 압축파일이 아니므로 해제하면 안된다.

    Wmrmaker 를 실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W2]


    1) 레지or메뉴 클릭하여 앞에와 같이 registry.dat 파일을 연다.
    2) 프로그램명 -> 게임 이름 넣는 곳, 자신이 넣을 게임의 이름을 적는 곳이다.
    3) 회사 -> 아무 이름이나 넣어도 상관없다. 본인은 MS800을 넣었다.
    4) (중요) 파일명은 선택 1과 같이 게임 폴더 내의 동일한 파일이름 10자리 숫자를 복사하여 넣는다.
    5) (주의) 이번에는 jar 파일이므로 SKVM 선택해야 한다.
    6) APP열기 클릭하여 폴더 내에 있는 JAR파일을 연다(jar 파일만 보인다.).
    7) (중요) 4)에서 넣은 숫자와 다르게 숫자를 변경한다. 예를 들면 4)에 넣은 수가 1111111111 이라면 이 때는 1111111122 등으로 바꾼다. 한 자리나 두 자리 정도 알기 쉽도록 바꾼다. (팁) 본인은 항상 맨 뒤에 11을 더하여 변경한다. 나중에 어떤 파일을 봐도 11이 더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규칙적으로 변경해 주면 지금은 모르지만 나중에 득이 된다.
    8) jar or sgs 클릭해주시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W3]


    이렇게 뜨는데, 그림을 자세히 보면, 뒤 숫자만 11더해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다.

    9) 레지추가를 클릭하여 창에서 목록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한다.
    10) 그리고 다시 1)의 메뉴 or 레지를 눌러 manu1.dat 를 연다. 그러면 9)의 레지추가가 메뉴추가로 바뀌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누르면 9)과 마찬가지로 창에 메뉴가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다. 11) (중요) 게임 폴더에 들어가서 확인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J2]


    (중요) 맨 아래 1번의 빨간색 박스 안에 파일은  위 8)에 의해 생겨난 파일이다. 그러므로 2번인 초록색 네모 박스 2개의 파일을 지운다. 그리고 3의 파란색 동그라미 안의 두 파일은 기존에 있던 파일인데, 파일 명을 위의 8)에 의해 새로 만들어진 파일 명과 같이 해준다. 매뉴얼대로 했다면 뒷자리 숫자만 바꾸면 될 것이다. 이것은 7)에서 변경한 숫자와 동일하다. (숫자변경 시 바뀐 파일명을 한번 복사해서 사용하면 나중에도 도움이 된다.)
    이것으로 선택 2 jar 파일의 게임도 설정이 다 되었다.
    이제 남은 것은 이렇게 형성한 게임을 넣는 것만 남았다.

    *이 부분부터는 선택 1과 선택 2의 게임 모두 같이 적용되니 잘 보시길...

    다시 컴터와 휴대폰을 연결한 Q로 돌아 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Q3]


    wipi --> ctn 으로 찾아 들어오면 위의 그림과 같이 숫자만 적혀 있는 폴더들이 나타난다. 위 사진은 본인의 폰에 들어 있는 게임 수다. 12개인가? ㅡㅡ;; 게임 폴더 명은 위에서 작업한 10자리 숫자다.
    (물론 게임을 한번도 넣은 적이 없는 사람은 ctn 폴더 자체가 없을 수 있다. 그런 사람은 만들면 된다. wipi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의 메뉴에서 NEW에서 directory를 만들어 이름을 ctn으로 만들어 주자.)
    그러면 ctn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하여 NEW -> directory 를 선택하여 새폴더를 하나 만든다.
    이 때 폴더 이름은 선택 1에서와 선택 2에서 마지막으로 형성된 10자리 숫자와 동일하게 만든다. (이해가 되죠?) 선택 1의 게임은 처음 넣었던 파일명과 같은 숫자, 선택 2의 경우는 처음 말고 뒤에 변경했던 숫자를 넣는다. (메뉴얼에서 시킨 대로 했다면, 파일명 바꾸면서 복사한 파일명은 폴더 만들 때 그대로 붙여넣기 하면 된다.)

    그리고 만들어진 폴더로 들어가서 변경했던 게임들을 그대로 넣으면 된다.
    넣을 때는 (기억이 잘 안 난다.)이동한 폴더에서 오른 쪽 빈 창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여 NEW -> File 로 들어가서 하나, 하나 추가 했던 것 같다. 혹시 모르니 그냥 폴더에 있는 파일들 모두를 드래그해서 넣어 보자(안 될지도 모름...). 이 때 위에 jar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처럼 save 파일도 옮기고, rs 폴더는 위에서 폴더 만든 것처럼 해서 rs폴더를 하나 만들고 그 안에 다시 게임 폴더 내에 있는 rs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도 이동시킨다.

    이해가 되셨나요?

    이제 마지막으로 제일 처음 다운 받아 Wmrmaker로 수정이 된 registry.dat manu1.dat 를 제 자리에 넣는다. 넣는 방법은 동일하다. 단 덮어 쓰므로 메시지 창이 뜨면 덮어쓰는 걸로 정한다.
    위치는 [그림 Q1][그림 Q2] 참조
    registry.dat 와 manu1.dat 가 수정되면서 백업 파일을 생성하는데 이놈들은 쓰레기통으로 버린다.

    (팁) registry.dat 와 manu1.dat 도 버려도 상관없으나, 다시 게임을 넣고자 한다면 이놈을 잘 보관했다가 게임을 또 넣을 때는 다시 폰에서 registry.dat 와 manu1.dat 를 다운 받지 말고, 오늘 수정한 이 놈들을 Wmrmaker로 불러들이면 된다. Understand? 본인은 이렇게 한다. 단, 폰에 넣은 게임들 중 지운 것이 있다면 반드시 폰에서 다시 registry.dat 와 manu1.dat 를 다운 받아야 한다.

    *설명이 잘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2부의 게임 넣는 방법은 다른 SKT폰에도 거의 동일합니다. 제가 해본 결과 SKT 스카이폰도 됩니다. 물론, Q 프로그램이 아니라 비트핌으로 넣습니다. 접속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죠. 뭐 저도 어디보고 배운 거지만, 이것 저것 여러 폰을 만지다 보니.. 내공이 쌓이더군요. ㅋㅋ 자랑~
    다들 성공하길~
    모르는 분들은 덧글 활용~
    도움이 되었다면 덧글 인사~
    불펌 금지..

Designed by Tistory.